개혁주의 생명신학 실천을 위한 성삼위일체 하나님과 함께한 30기 백석인증제 - 개혁주의생명신학으로 사변화된 교회 예배가 개혁되고 있다 -
제 30기 백석인증제가 2021년 12월 27일부터 2022년 1월 22일까지 운영되었다.
“백석인증제”는 대학의 설립이념인 ‘영적생명을 소유한 사람다운 사람’으로 양성하는 백석대학교(총장 장종현)와 백석문화대학교(총장 송기신)의 대표 브랜드이다.
지난 백석인증제 27기, 28기, 29기는 Covid-19 의 엄중함 가운데 운영의 어려움과 제약이 많았다. 30기 백석인증제 역시 위협과 도전이 컸다.
2021학년도 2학기 동안 수차례 변경되는 정부와 교육부의 방역 지침을 예의 주시해야했다. 언론을 통해 연일 보도되는 일일 확진자와 전일대비 증가추세는 전도자로 하여금 긴장을 늦추지 못하게 하였으며 사명을 붙잡고 더 기도하게 하였다.
특히 지난 29기 백석인증제 1주차 연수 장소의 급작스러운 변경으로 많은 신청자의 이탈을 경험했기 때문에 다시금 도전하는 1주차 제주도 연수는 운영진으로 하여금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하는 시간이였다.
백석인증제를 운영하는 인성개발원 이계능 원장은 “백석인증제를 준비하고 운영하는 매 순간이 영적인 전투와 같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계획과 뜻하심을 믿고, 사람의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으로 일하심을 구하고 믿음으로 순종하며 따라간 결과 하나님께서 인도하시고 역사하시는 영광을 맛보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교육부의 지침에 따른 대학의 주된 비대면 방식의 학사운영 속에서 효과적인 재학생의 역량 개발, 영적생명을 살리는 인성교육과 훈련을 위해 다방면의 소그룹 대면교육 WT(Walking & Teaching)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재학생을 만나고 교육하며, 적용하는 활동을 하면서 재학생 스스로가 영적생명을 살리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관심을 가지고 백석인증제에 참가하게 되었다.
인성개발원 S-PIPES 인성교수는 인성교과 수업, S-PIPES 인성 검사·분석, 대면교육활동(WT), 개별상담 등을 병행하면서 우리 학생들이 영적생명을 소유한 사람다운 사람으로 거듭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도록 사랑의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금번 30기 백석인증제는 급변하는 다양한 환경 속에서 인성개발원 이계능 원장을 중심으로 S-PIPES 인성교수, 행정직원들이 성삼위일체 하나님의 주도면밀한 인도하심과 지혜와 계시의 정신으로 하나되어 새로운 대안과 해결방안을 찾아 운영하였다.
제30기 백석인증제는 “아담은 오실자의 모형” (롬 5:14)을 주제로 단계별로 각 1주일씩 총 3주의 연수로 운영되었다. 백석인증제는 1주차 S-PIPES 인성연수로 제주도에서2차에 걸쳐 운영되었으며, 2주차 전공인성융합연수는 대학캠퍼스에서, 3주차 인성과 지역사회혁신은 백석쿰캠프와 함께 대학캠퍼스에서 운영되었다. 총 180명의 최초 신청자 중 최종 165명이 모든 연수과정을 수료하였다.
1주차 제주도 S-PIPES 인성연수는 S-PIPES 인성개발을 위한 4인 1조의 소그룹 활동, 공동체 역량강화를 위한 백석 MIP(Membership, Identity, Pride) 교육, 영적생명을 소유한 사람다운 사람 양성을 위한 도입 단계로 삼위일체 하나님(Trinity) 교육을 운영하였으며, 제주도 서귀포를 중심으로 학생 주도적인 외부 활동, 온라인 실시간 교육 등으로 운영되었다.
2주차 전공인성융합연수는 대학 캠퍼스에서 전공인성융합을 위한 Self-Branding (전공 Image Brand Making, S-PIPES 인성 전공 전문인 Image Blending, Design Method, Image Branding, Self Brand Management), 영적생명을 소유한 사람다운 사람 양성을 위한 5단계의 로고스 세미나, S-PIPES 인성 강점 영역별 지식-역량-기술 개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3주차 인성과 지역사회혁신 연수는 백석쿰캠프와 더불어 대학캠퍼스, 지역기관방문, 온라인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되었다. 1주차 연수부터 시작되어 2주차 과정 속에 형성된 공동체가 지역사회 아동·청소년의 인성 개발과 신앙 함양을 위한 교육을 목적으로 하나되어, 대학캠퍼스에 방문한 기관, 이동이 어려워 기관방문을 요청한 기관, 그리고 온라인 참여자들에게 S-PIPES 인성에 기반한 인성과 신앙 교육을 실시했다.
2주차 연수 최초 조사일 기준으로 불신자 32명, 예수영접 68명, 중생 45명, 성령세례 18명으로 시작하여 3주 마지막 최종 조사결과 불신자 5명, 예수영접 160명, 중생 137명, 성령세례 95명을 기록했다. 신약성경 마태복음 13장 1절부터 30절의 ‘4가지 땅에 떨어진 씨’ 비유에 따라 불신자는 길가, 예수 영접은 돌밭, 중생체험은 가시밭, 성령세례는 옥토밭으로 구분하여 영적변화를 조사했다.